전기위험이란?
화재보험에는 전기위험 이라는 담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담보가 전기적 사고로 불이 났을 때 보상받는 손해로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위험의 정확한 뜻과 어떤 경우에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위험의 정의
화재 보험에서 전기 위험이란 전기적 사고로 인해 전기장치에 손해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기 장치란?
- 발전기
- 배전반
- 변압기
- 정류기
- 계폐기
등의 전기 시설을 말합니다. 화재가 아닌 전기 시설 자체의 손해에 대한 보상은 전기 위험에서만 가능합니다. 즉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도 보상이 가능한 담보입니다. 합선이나 누전 단락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 한다면 화재 담보에서 보상받을 수 있고, 화재가 아닌 전기 시설의 손해에 대한 보상은 전기 위험 담보로 가능합니다.
전기위험 사고 사례, 필수 가입 업종
전기적 사고는 연소(화재) 여부에 따라 보상의 경계가 애매한 경우가 많아 분쟁이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전기 위험 담보 특약을 꼭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경우에 보상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정전으로 인해 가동중이던 공장의 전원이 모두 차단되었는데, 이후 복구가 되면서 전기 시설에 과전류가 발생되어 전원 공급장치가 손상된 사고
- 마트내의 배전반에서 전류의 과전압으로 내부 메인보드가 손상된 사고
- 태양광 발전 시설이 설치된 건물의 전기 시설의 전기 시설에서 발생한 전기적인 사고(단 전기 저장장치 ESS는 보상하지 않음)
건물주, 전기 사용량이 많은 공장이나 시설, 태양광 발전 시설이 설치된 건물 이라면 해당 담보를 꼭 넣어주어 보상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전기위험 보험료
자기 부담금은 10만원 정도이며 보험료는 매우 저렴합니다. 업종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가 있지만 아무리 위험한 업종이라도 전기 위험 담보 자체의 보험료는 높지 않으므로 전기 시설 설치 비용만큼 가입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