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떨림 원인 눈떨림 해결하는 4가지 방법
눈꺼풀이나 눈밑 떨림 증상은 매우 흔합니다. 눈 떨림 하면 마그네슘 부족을 떠올릴 정도로 관련이 있다고 많이 생각하는데요. 실제로 마그네슘을 복용하고 눈떨림이 좋아졌다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고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눈떨림 증상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짜 마그네슘이 부족한 걸까?
현대인은 영양 과잉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평소 건강식으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고 있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알콜 중독자나 만성 신부전증 등 전해질의 이상이 있는 경우라면 마그네슘이 부족으로 눈떨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소 이런 질환이 없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영양분 과잉의 시대의 현대인들은 음식으로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눈떨림의 진짜 원인
눈떨림이 발생한 사람의 대부분에서 수면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카페인 섭취량이 늘어난 경우도 눈떨림이 발생합니다. 특정 질환이 원인이 아니라면 카페인 과다섭취, 피로누적, 수면부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식이를 제한하거나 평소에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하는 경우, 과도한 업무로 스트레스가 누적된 상태, 평소보다 수면이 부족했다면 눈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그네슘 영양제 보다는 종합 비타민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고 눈떨림이 완화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그네슘 영양제에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는데 마그네슘은 칼슘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카페인을 많이 섭취 했다면 체내의 칼슘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 때 칼슘과 마그네슘이 든 영양제를 섭취 하면 전해질의 불균형이 해소되어 눈떨림이 좋아집니다. 마그네슘 영양제가 소용이 없었다면 충분히 쉬어 주는 것 만으로도 눈떨림은 좋아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영양제나 충분한 휴식으로도 눈떨림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아래의 경우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안구 건조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눈 근육이 긴장하고 피로해 지면서 작은 근육의 떨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인공 눈물등으로 일시적으로 눈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는 있습니다.
- 갑상선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항진증이 있다면 신경계가 과민해지고 이로인한 안구건조증, 눈떨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안면 경련이 동반되거나 귀의 압력이 증가하는 느낌이 같이 있는 경우는 뇌의 이상으로 인한 눈떨림일 수 있습니다.
- 뇌졸중으로 인한 안면 마비로 인한 눈떨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귀와 안면의 불쾌한 통증이 동반하며 수포가 생기는 안면 대상포진이 온 경우입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실명이나 뇌의 이상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3개월 이상 특별한 이유없이 눈떨림이 지속되는 반측성 안면경련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 그 외 흡연, 약물, 알콜중독으로 인해 눈떨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눈떨림 해결 방법
-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카페인의 섭취를 줄여줍니다.
- 영양제 섭취를 하지 않고 있다면 전해질의 밸런스를 맞추어 줄 수 있는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해 봅니다.
- 눈 주변의 마사지와 따뜻한 찜질을 해 줍니다.
- 특정 질환이 없는데 눈떨림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보톡스 주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톨리눔 톡신 A 성분의 보톡스 주사로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눈떨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줍니다.
눈떨림 증상 무조건 마그네슘을 찾기 보다는 다른 질환의 신호가 아닌지, 평소 피로가 너무 누적된 상태가 아닌지 확인 후 적절한 조치나 치료를 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