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배수누출 손해 일상생활 배상책임과 차이

  1. 주택화재보험 급배수 누출 담보 설명, 대표적인 사례
  2. 일상생활 배상책임과의 차이
  3. 손해방지비용?
  4. 급배수 누출손해 꼭 필요한 담보일까?
  5. 주의할 사항

급배수 누출 손해는 어떤 담보일까?

주택 화재 보험 설계안에서 생소한

보험의 목적이 수조, 급배수설비 또는 수관(이하 급배수 시설이라고 합니다)이 우연한 사고로 인해 누수 또는 방수 됨에 따라 보험의 목적에 생긴 직접손해를 보상
단, 손해를 발생시킨 급배수설비 또는 수관 자체는 면책

주택의 급배수 시설에 급격하고 우연하게 누수가 발생한 경우, 보험 가입자에게 발생한 피해를 보상해 줍니다. 급배수 누출로 인해 벽지나 장판, 가정 내부 시설에 피해를 입은 경우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급배수설비에는 스프링클러 설비나 장치(자동으로 작동하는 소화물 살수장치로서 헤드, 배관, 경보장치, 탱크, 펌프 및 이의 부속기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일상생활 배상책임과의 차이

화재보험의 담보는 나를 위한 담보인지, 남을 위한 담보인지를 잘 구분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담보명에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담보명은 ‘급배수 누출 손해’이며, 배상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나를 위한 담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주택화재의 나를 위한 담보로는 ‘건물’ ‘가재’등 화재시 보장받는 담보, ‘가전수리비’등이 대표적입니다.

설계사들 조차 일상생활배상책임(줄여서 이하 일배책)과 급배수 누출손해(줄여서 이하 급배수) 담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일배책과 급배수의 보장 범위가 중복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 위에서 급배수와 일배책은 나를 위한 담보 남을 위한 담보로 보상의 범위가 다르다고 했는데 무슨 말일까요?

두 약관에 포함되어 있는 “손해방지비용”이라는 담보 때문입니다.

손해방지비용이란?

주택화재 보험 가입시 따로 가입하는 담보는 아니며, 보험자가 부담하는 손해를 방지, 경감하기 위해 피보험자가 지출한 비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누수 사고 발생 시, 방수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똑같은 사고가 되풀이 될 수 있고 보험자는 이로 인한 부담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누수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않은체 보이는 부분만 공사를 한다면 또다시 누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 누수 탐지에 들어간 비용이나 수리에 필요한 비용을 보전해 주는것이 손해 방지 비용인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누수탐지, 배관 수리를 위해 시멘트 철거 비용, 난방배관 수리공사 비용등이 있습니다.
일배책의 누수사고 보상시에도 공통적으로 손해방지비용 부분에 대한 보상이 적용됩니다.

나를 위한 담보인지, 남을 위한 담보인지 이해한다면 더이상 헷갈릴 일은 없을 것입니다.

꼭 필요한 담보일까?

그동안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누수사고는 보상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급배수 누출손해 담보가 출시된 이후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은 누수 사고에 대해서도 손해방지비용을 포함해서 보상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 전에는 일상생활배상책임 담보 에서만, 남에게 피해를 준 경우에 한해 배상 및 우리집의 배관 수리비등의 비용을 보상이 가능했습니다.

주의할 사항

약관상, 동파, 노후배관을 제외하고 있는 회사가 다수 있습니다. 주택화재 가입 시 여러 회사를 비교해 볼때, 약관상 급격한 온도변화, 노후로 인한 사고는 면책 이라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약관상 온도변화, 노후에 대한 내용이 기재가 없다면 보상이 되는 것입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